차세대반도체
혁신융합대학

Q 차세대 반도체 혁신융합대학이란 무엇인가요?
A
산업체에서의 반도체 분야 인력 수요는 급증하고 있으나, 대학에서의 인력 공급이 전반적으로 부족하여 신기술 혁신 인재 양성이 시급하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전공에 관계없이, 반도체 관련 인재로 성장하고 싶은 7개 대학 희망 학생 누구나 반도체 교육과정을 이수할 수 있도록 학생 선택권을 확대하기 위한 교육 제도로 “혁신융합대학” 과정이 시작되었습니다.
Q 차세대 반도체 혁신융합대학 과정에 참가하고 싶으면 어떻게 하면 되나요?
A
본 과정에서 제공하는 마이크로디그리 및 기타 학위제도의 참가신청서를 제출하신 후, 본 과정에 해당하는 과목을 7개 대학에서 수강하시면 됩니다. 2021년도에는 각 대학 차세대 반도체 행정실로 이메일 신청이 가능합니다. (2022년부터는 폴라리스 포털 시스템인 “polar-GATE”에서 신청서 제출이 가능합니다.)
Q 마이크로디그리란 무엇인가요?
A
기존 학위(4년 또는 2년) 제도와 달리 이수시간이나 학점 단위로 이수결과를 조합해서 정규학위를 취득하는 제도입니다. 차세대반도체 혁신융합대학 과정을 통해서 총 16개의 마이크로디그리와 부전공, 연계전공, 복수전공, 융합전공, 심화전공, 학석사 연계전공 등의 학위를 취득할 수 있습니다.
Q 본 과정에 참여하는 학생에게 어떤 도움이 되나요?
A
첫째! 비전공자를 위한 신기술분야 수준별 모듈형 교육과정에 참여 함으로써, 차세대 반도체 관련 학위 취득이 가능합니다.
둘째! 기업체 및 대학 연구실에서의 다양한 인턴 프로그램을 경험함으로써, 반도체 관련 기업 취업이나 진학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셋째! 반도체 공정 실습에 관심이 있는 학생의 경우 서울대 반도체 공동 연구소 및 포항공대 나노 융합 기술원에서의 공정 실무 실습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신청자가 많을 경우 반도체 공정 장비 여건상 선착순으로 교육 기회를 제공하게 됩니다.)
Q본 과정에서는 학위 취득 제도만 있는 것인지요?
A
절대 아닙니다! 본 과정은 미래시대에 부족한 신기술분야의 “준비된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이를 위하여 산업체와 긴밀히 교류하며 다양한 인턴 경험을 쌓을 수 있는 많은 비교과 과정도 운영 될 예정이니 학생들의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QPOLARIS는 무슨 의미인가요?
A
POLARIS에는 중의적인 의미가 있습니다. 첫번째는 북극성(Polaris)을 찾을 때 활용되는 북두칠성처럼 본 사업에 참여하는 7개 대학이 협력하여 대학생들이 자신의 진로(Polaris)를 탐색할 때 올바른 길을 안내하는 길잡이 역할을 하고자 합니다. 또한 차세대 반도체 혁신융합대학 사업단의 7대 전략인 Paradigm shift (발상의 전환) / Opportunity (기회) / Limitless potential (무한한 잠재력) / Apex (최고) / Relationship (관계) / Increase (확산) / Share (공유)의 앞글자를 따서 POLARIS라고 명명하여 본 사업단의 별칭으로 사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