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사총평

안녕하십니까. 이번 반도체 혁신 페스티벌, SIF 2024 행사의 심사위원장을 맡은 중앙대학교 창의ICT공과대학 소속의 심용입니다.

올해로 세 번째를 맞이하는 SIF 2024 행사에는 약 70여편의 작품들이 접수가 되었으며, 작년과 비교 시 전체 제출된 작품의 개수는 약 40%가 증가한 수치입니다. 이는 해가 갈수록 혁신융합대학 커리큘럼에 참여하는 학생들이 증가하고 있으며, 혁신융합대학에서 주관하는 다양한 행사에도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는 반증으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제출된 작품에 대한 전반적인 분위기는 작년과 비교했을 때 반도체라는 본연의 주제에 초점을 맞춘 작품/아이디어/에세이가 증가했다는 점이 인상적입니다. 예를 들어, 반도체 소자 및 공정, 측정장비에 활용이 가능한 아이디어에 이르기까지 매우 전문적인 분야에 대한 좋은 아이디어들이 많이 제시되었습니다.

작품 부문에서는 반도체 공정의 미세화와 발맞추어 면적을 극단적으로 줄일 수 있는 게이트 구조, Tunnel Field Effect Transistor (TFET) 구조, 그리고 Gate-All-Around (GAA) DRAM 소자의 모델과 같은 굉장히 디테일 하고 심도 있는 아이디어가 좋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또한, 아이디어 부문에서 최우수상 및 인기상을 동시에 받은 작품은 probe card 팁의 잦은 손상을 방지하기 위한 아이디어이며, 앞서 말씀드린 현상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는 저희 혁신융합대학 사업의 초반에 일반적이고 교양에 가까운 수업을 수강했던 학생들이, 이제는 보다 전문적인 내용을 학습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게 되었다는 신호로 보이며, 이와 같은 현상은 이후로도 계속 지속 및 확대될 것으로 예상하고, 또 기대하는 바입니다.

이처럼 혁신융합대학 사업의 일환으로 본 사업을 통해서 얻은 지식을 활용해서 반도체 산업에 도움이 되는 아이디어들을 모으고, 학생들 간의 선의의 경쟁을 통해 우수한 아이디어를 발굴하려 했던 저희 사업단의 노력이 해가 갈수록 그 결실을 맺는 것 같습니다. 이와 같은 노력이 학생들 개개인의 실력 양성, 스펙 업에서 나아가, 학교와 사업단의 성과가 되고, 최종적으로는 우리나라 반도체 산업에 이바지하기를 기대하면서 심사 총평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POLARIS SIF 2024 심사위원장
중앙대학교 심용 교수